본문 바로가기

info

녹내장 초기증상 및 녹내장 원인과 치료방법

반응형

오늘은 녹내장에 대한 모든 것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녹내장은 초기에 발견하기 어려운 질환 중에 하나로 치료가 어렵다고 합니다.

많은 분들이 늦게 발견해서 치료를 제대로 못하는 경우가 많다고 하니 녹내장 초기증상을 아는 것이

너무나 중요하겠죠? 또 그와 더불어 녹내장 원인과 치료 방법 그리고 녹내장에 좋은 음식은 무엇인지 등

녹내장에 대한 모든것을 알아보고자 하니

천천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1. 녹내장이란 무엇인가요?

녹내장이라는 것은 안압(눈 속의 압력)의 상승으로 인해 시신경이 눌려지거나 손상이 생겨

눈에서 받아드린 빛을 뇌로 전달하는 시신경이 파괴가 되고 시야가 좁아지는 병으로 방치하면 실명으로 까지 이어지는 질병입니다.

또한 백내장과 당뇨성 망막증과 함께 실명의 큰 원인을 차지하는 안과 질환으로 최근에 녹내장 발생이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녹내장은 급성과 만성으로 나눠지며 여러가지 원인에 의해 생기게 됩니다.





2. 녹내장 원인

위에서도 언급했다시피 안압이 높아져 시신경을 압박하게 되고 시신경이 손상되어 녹내장이 발생되게 됩니다.

그럼 안압은 왜 높아지게 되는걸까요? 우리 눈 안에는 방수라고 하는 액체가 계속해서 생산이 됩니다.

또한 안구 밖으로 배출이 되며 이러한 반복이 일정하게 유지됩니다.

그러나 이 배출 능력이 떨어지게되면 갈 곳을 잃은 방수가 눈안에 머물게 되면서 눈 내부 압력이 상승하게 됩니다.

또한 손상 되어버린 시신경은 다시 재생이 안되기 때문에 치료를 하지 않으면 실명상태가 되게됩니다.

녹내장은 나이가 들수록 발생률이 높아지며 당뇨나 고혈압, 갑상선 질환이나 동맥경화 등이 위험요소가 될 수 있으며

눈 외상으로 안해 스테로이드 점안약을 투여 했을 경우에도 녹내장의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더 정확한 원인은 아직까지 밟혀지지 않고 있습니다.





3. 녹내장 초기증상 어떤 것이 있나요?

- 시야가 좁아지게 됩니다.(갑자기 잘보이던 시야가 좁아지거나 가까운 사물도 인식못하는 경우)

- 두통과 더불어 눈꺼풀이 붓거나 구토가 동반되게 됩니다.

- 불빛을 볼때 무지개 빛으로 보이게 됩니다.

- 눈두덩이와 안구가 단단해집니다.

- 눈이 자주 침침하며 통증이 느껴집니다.

- 잦은 충혈과 눈꺼풀의 경련이 일어나게 됩니다.





4. 녹내장에 좋은 음식

녹내장에 좋은 음식으로는 결명자가 있습니다.

결명자는 눈을 밝게 해주며 시력의 회복을 돕습니다.

또한 계란 노른자도 노른자안에 들어있는 비타민A와 눈을 구성하는 성분이 녹내장 초기증상에 좋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당근이 있는데 당근안에도 비타민A와 더불어 카로틴이라는 성분이 있어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녹내장 초기증상에 좋은 음식입니다.





5. 녹내장 치료방법

녹내장 치료방법으로는 녹내장의 유형에 따라 다릅니다.

먼저는 안압이 높아져 신경이 손상되기 때문에 안압을 낮추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안압을 낮추는 약물을 사용하게 되며 점안제와 같은 국소약물을 사용하게 됩니다.

또한 약물 투여와 동시에 홍채를 변형시켜서 방수를 유출하도록 만드는 레이저 수술을 병행하게 되는 것으로 치료하게 됩니다.

 




6. 녹내장 예방법

녹내장은 특별한 증상이 부각되지 않기 때문에 건강검진을 정기적으로 받는 것이 중요하며

초기증상이 나타날 경우 바로 병원을 가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특별한 예방법은 따로 없으며 평상시에 눈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고 눈을 피로하지 않도록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녹내장은 초기에 치료를 못하면 치료하기가 힘들고 비용도 많이 들어간다고 합니다.

초기 증상을 정확히 아셔서 미리 미리 예방하시는 여러분들이 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