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fo

씀바귀의효능 알고 먹자!

반응형

봄에 많이 먹는 씀바귀! 예전에는 어머니를 따라 직접 씀바귀를 따서 무쳐먹기도 했었는데요

씁쓰름한 맛이 은근히 중독성이 있는 씀바귀에 좋은 효능이 많다고 합니다.

한번 찾아가 볼까요?




씀바귀는 이른봄에 먹으면 그해 여름 더위를 타지 않는다 라고 하는 말이 있을 정도로 허약한 체질을 개선해주는 좋은 식물입니다.

또한 씁쓸하면서 독특한 향이 있는 봄철에 대표적인 나물입니다.

씀바귀는 쓴 나물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으며 어린싹이 겨울에 난다하여 '유동'이라고 부르기도 하며

사나운 뿌리라는 의미의 '싸랑부리'라고 불리기도 한다고 합니다. 저는 처음 듣는 말인데 뭔가 신기하네요.



 


씀바귀를 먹으면 소염효과가 있어 몸에 염증을 없애주고 상처회복에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봄철에 입맛을 돋아주는 나물 중 하나이며 꾸준히 섭취하면 위장을 튼튼하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동의보감에서는 오장의 독소를 효과적으로 풀어주며 장의 기능을 강화시킨다고도 기록되어 있다고 합니다.

또한 부스럼과같은 피부병을 치료하는데도 좋으며 배뇨에 통증이 있을때 좋다라고도 기록이 되어있다 합니다.





씀바귀에는 비타민C나 칼슘, 칼륨과 같은 무기질과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노화방지와 피로를 풀어주는데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콜레스트롤을 억제 시켜주는 효능이 있으며, 고혈압을 예방하고 눈을 건강하게 해주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특히 씀바귀에 쓴맛에는 '트리테르페노이드'라는 성분이 들어있어 신체의 면역력을 높이고

암을 예방하며 암세포가 증식하는 것을 막아주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또한 꾸준히 섭취하게 될 경우 각종 성인병을 효과적으로 예방할수 있다고 합니다.





씀바귀는 면역력을 향상시키는데 좋다고 알려진 알리파틱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인체의 열을 내려주고 내장에 독을 풀어주어 심신을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해소하는데도 좋은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이런씀바귀는 풀밭이나 밭둑 가장자리에서 많이 볼수 있으며, 삼지창 같은 모양으로 길쭉하게 나있는 것이 씀바귀입니다.

줄기는 가늘며 높이는 약 20-25cm라고 보시면 됩니다.


오늘 정말 씀바귀의 효능에대한 모든것을 알아봤는데요.

정말 다양한 효능때문에 깜짝놀랐습니다. 나물하나가 이렇게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을 줄이야.

앞으로 씀바귀를 자주 먹어야겠습니다. 약으로도 많이 쓰이는 씀바귀.

이상하게 봄철 나물들이 유난히 사랑받고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 것 같은데

그 이유가 기나긴 겨울철 모진 바람을 이기고 나왔기 때문에 그런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우리모두 씀바귀 먹고 건강해 집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