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fo

신생아 황달 수치/원인/증상/치료 알아보자!

반응형

신생아들에게 흔히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가 바로 황달입니다.

초보맘들이 꼭 알아야 하는 증상인데요.

건강한 아이에게도 발생할수 있는 증상이니 만큼 미리 알아서 예방하시면 좋겠죠?





1. 신생아 황달 원인

그럼 황달은 왜 생기는지 그 원인부터 알아봐야겠죠?

약 90% 신생아가 생후 2주 동안 황달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이것은 빌리루빈 이라는 색소가 많아져서 피부가 노랗게 되는 것이라고 하는데요.

빌리루빈이라는 색소가 간에서 걸러져서 대변으로 나가야 하는데 신생아는 아직 간 기능이 미숙하여

이 빌리루빈이 몸에 축적되어 황달이 생기게 되는것이라고 합니다.

이런 생리적인 황달은 일주일에서 열흘정도 심하면 좋아지지만 이것이 지속되면 병원에 가야합니다.

생후 초기에 영양공급을 원활하게 받지 못하거나 미숙아로 태어나거나 하는 경우에 더욱 심하게 나타날수 있다고 합니다.

황달이 심해질경우 뇌에 치명적인 손상을 줄수 있다고 하니 빠른 대처가 필요합니다.





2. 신생아 황달수치

신생아의 황달 수치는 10까지가 정상수치이지만 13이상이 되면 고위험군에 속하며

일반적으로 16이상이되면 병원에가서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미숙아일 경우 더 낮은 수치에서도 위험할수 있으며

신생아 황달 수치가 12이상이면 언제든 검사를 받아보러 가셔야 합니다.





3. 황달 증상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은 피부와 눈동자의 흰자가 노란빛을 띄게 됩니다.

만약 신생아 황달 증상이 심해지게 되면 얼굴뿐 아니라 몸과 손바닥, 발바닥까지 노랗게 된다고 합니다.

또 황달이 심해져 뇌까지 영향을 미치면 아이가 잘 먹지 않고 축 쳐지거나 놀람반사가 약해지게된다고 합니다.


4. 황달의 종류

생리적 황달 : 생후 2-4일 사이에 빌리루빈 수치가 증가 되면서 일시적으로 나타납니다.

모유성 황달 : 4-7일 사이에 나타나며 모유를 먹고있어 황달이 지연되는것을 말한다.

원인은 모유속에 배설된 호르몬 때문이며 모유성 황달인지를 확인하려면 48시간정도 모유를 끊었을때

황달기가 사라지면 특별히 중단할 필요는 없다고 합니다.




5. 황달 치료 방법

보통 신생아에게 나타나는 생리적 황달의 경우 치료법이 따로 없고 자연스레 황달이 없어지지만 수치가 높은경우에는 

핵황달 방지를 위하여 광선치료를 하게됩니다.

광선치료는 아이의 옷을 벗긴뒤 눈을 가린후에 특수파장을 몸에 쪼이는 방법입니다. 




신생아 때 많이 나타나는 황달로 인해서 놀란 초보맘들!

이제는 황달에 대해서 아셨으니 미리 준비해서 우리 아이가 큰 증상으로 까지 가지 않도록 세심한 관심과 주의가 필요할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