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fo

코피 멈추는 방법(코피가 자주나는 이유)

반응형

유난히 코피가 자주나시는 분들 계신가요? 제동생이 이상하게 코피가 시도때도 없이 나서 가족들을 걱정시키곤 했는데요.

한번 코피가 나면 30분이 지나도 멈추지 않아서 병원에가서 코를 지지기를 여러번 했는데도 건조한 날씨에는 코피가 나더군요.

도대체 왜 이렇게 코피가 잘 나는것인지 코피가 자주나는 이유와 코피 멈추는 방법은 무엇인지 찾아보았는데요. 코피멈추는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코피가 자주나는 이유


1. 코안에 점막이 얇아서 코피가 자주난다.

동생이 코피가 자주나는 이유가 바로 이것이었는데요. 코 안쪽에는 점막이라는것이 있습니다. 이 점막이 다른사람에 비해서 얇은경우에는 외부의 작은 자극에도 혈관이 노출되거나 터지기가 쉬워 결국 코피가 나게 되는 것입니다. 유난히 코피가 많이 자주난다 하시는 분들은 점막이 얇아서 나는것을 의심해 보시고 이런경우에는 코안을 자극하거나 코를 파는 행동은 하지 마시고, 작은 외부자극에도 코피가 날 확률이 높으니 코에 손을 가까이 하지 않으시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2. 몸안에 열이 많은경우 코피가 난다.

유난히 체내에 열이 많으신 분들이 있는데요. 몸안에 열이 많아지면 항상성 조율을 위해서 열을 배출하려고 합니다. 이런 경우에 항상성유지로 인해 코피가 나게 됩니다. 열은 위로 올라가는 성질이 있어 체내의 열이 머리로 상승하는데 그때 코에 혈관이 터져 코피가 나게 됩니다. 이런경우에는 피를 배출해주시는게 좋습니다.





3. 찬바람이 불거나 건조하면 코피가 난다.

날씨가 건조하면 유난히 코피가 자주 나게 되는데요. 왜그럴까요? 그 이유는 코점막이 건조해져서 충혈이 생기고 실핏줄이 터지게 됩니다. 코 점막이 건조하면 상처가 생기기 쉬우므로 집안을 건조하지 않게 만드는것이 좋습니다.


4. 비염때문에 코피가 자주난다.

비염이 심하게 되면 코를 다른사람보다 자주 풀기 때문에 코안에 점막이 약해지게 되고, 약해진 점막에는 작은 외부 자극이 가해져도 코피가 나오기 때문에 비염을 방치하지 마시고 꾸준한 치료를 통해 예방을 해야합니다. 


5. 철분부족으로 코피가 자주난다.

혈관에 이상이 있거나 철분이 부족할경우 코피가 자주난다고 합니다.



코피 멈추는 방법 으로는 뭐가 있을까?


1. 응급처치 방법

코피를 지혈하는 방법으로 코안에 넣을때 부드러운 솜으로 콧속을 채우도록 깊숙히 넣어주며 콧대 양 사이를 약 5분 동안 눌러주고 있으면 지혈이 됩니다. 이때 목을 뒤로 젖히거나 코피를 삼키지 않습니다. 목을 뒤로 젖히게 되면 피가 폐로 흘러 폐렴을 유발할수도 있다고 합니다. 또한 피를 너무 많이 삼키면 어지러움증이 생길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화장지를 사용하면 점막을 상하게 할수도 있습니다.

지혈하고 있는 사이에 얼음주머니나 아이스크림과 같은 차가운 것을 이용해서 목덜미나 이마를 냉찜질 해주는 것도 코피 멈추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2. 집안을 건조하게 하지 않는다.

건조해서 코피가 나는 경우가 많으므로 실내습도를 적당하게 유지하며 수분을 섭취하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도 코피를 예방할수있습니다. 또는 코속에 바세린을 발라서 코속이 건조해지는 것을 막아주는 방법도 있습니다.





코피에 좋은 음식 (코피를 예방하는 음식)


1. 마늘 

민간요법의 한가지로 마늘을 다져서 발바닥에 찜질을 하면 코피를 멈춘다고 하는데요. 발바닥에 움푹 들어간 곳에 마늘로 찜질을 해주면 지혈효과가 생겨 코피가 멈추는 것이라고 하네요. 신기하죠?



2. 쑥

쑥은 피를 맑게 하는 음식으로 좋다는것은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이죠. 이것 뿐만이 아니라 지혈작용에도 큰 효과가 있어 코피예방에 좋은 음식입니다. 또한 코피가 날때 쑥을 빻아 콧구멍에 막거나 붙여주면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3. 연근

연근안에는 타닌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요. 이 타닌이 염증을 가라앉히는 소염작용에 효과가 있다고 합닌다. 또한 연근을 갈아 즙을 마시면 지혈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이외에도 철분이나 칼륨이 많이 들어있어 코피에 좋습니다.




4. 토마토

토마토 안에는 루틴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 성분은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하는 효과가 있어 혈관점막을 튼튼하게 만들어 준다고 합니다. 그래서 코피를 예방한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녹황색 채소안에는 혈액을 응고시키는 성분이 들어있어 평소에 섭취를 하시면 코피 예방에 좋을것 같습니다.  

반응형